1. 기억의 개요기억하는 기능과 그 반대인 망각하는 기능은 보통 적응성이 있다. 기억이 없다면 학습·사고·추론은 이루어질 수 없을 것이다. 한편 망각은 많은 기능을 갖고 있는데, 예를 들면 시간이 갈수록 희미해지는 기억의 특성 때문에 시간 개념을 얻을 수 있고, 낡은 학습 형태를 잃어버리거나
교육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우선 물리적 환경 및 교육 방법을 변화시킬 것이다. 교육 현장에서 각종 정보기기의 도입이 필수화 됨은 물론, 다수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일방향적인 집단 교육에서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에 의한 양방향의 개별방식으로 바뀌게 될 것이다. 교육형태
Ⅰ. 개요
우리의 교육은 Information Technology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여전히 과거의 형식적인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정보화와 지력사회로 대표되는 이 시대는 정보와 지식의 창출, 응용 및 배포가 중요하게 취급되는 바, 교육부문도 예외일 수는 없다. 지력중심
Ⅰ. 개요
평가란 본질적으로 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에 의하여 의도한 교육목표가 어느 정도 실현되었는가를 밝히는 과정이며, 프로그램에 관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고 사용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정의에 비추어 평가의 관점은, 학습목표에 제시된 행동 목표의 세부적
교육이란 한 인간의 감성지능을 높일 수 있는 교육내용, 교수전략을 총괄하여 말한다. 감성지능이란 사람들이 자신의 정서를 인식, 조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정서도 조망하면서 원만한 인간 관계를 유지하는 능력이다. 감성지능은 Gardner가 지능의 유형을 7가지(언어지능, 수학-논리적 지
Ⅰ. 개요
놀이 학습이란 학생들이 신체적 활동을 통하여 놀이, 게임, 구체물 조작 등을 통하여 흥미를 갖고 활동에 임하게 되는 학습을 말한다.
초등학교 교육이 공부에 입문하는 과정임을 감안하면 교사는 학생들에게 본격적으로 가르치기보다 그 활동에 기꺼이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학생이 배우고
Ⅰ. 개요
문학 교육을 하는 데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가장 부담스럽게 인식되고 있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창작교육’이다. 특히, 시 창작은 장르의 특성상 다루기가 까다롭고 모호하기 때문에 교육적 접근이 매우 어려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문학 교육 연구 내에서 시 창작에 관한 논의가 그다지
교육의 주제에 대해 생각해 왔던 플라톤은 아이들이 덕을 사랑하도록 양육되어야 한다고 말하면서, 이야기나 역사는 덕을 사랑하고자 하는 욕구를 자극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했다. 이야기가 갖는 이러한 힘을 우리가 알지 못한다면 아무리 많은 토론과 대화를 하더라도 큰 의미를 찾기가 어렵다.
Ⅰ. 개요
가정에서의 교사는 부모이다. 부모는 가정에서 교사의 역할을 수행해야 된다. 우리나라 학부모들은 자녀교육에 대한 관심이 대단하여 가정형편이야 어찌 되었든 간에 심지어는 문전옥답까지라도 팔아가며 교육에 투자를 해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결과는 섭섭하게도 부모의 그런 노고와
교육을 포함한다고 하였다.
피아제(Piaget)에 의하면 놀이는 어린이의 발달에 대단히 중요한 것이며, 어릴수록 더욱 중요한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놀이는 모든 기관을 사용함으로써 발달한다는 생물학적 과정으로서만이 설명이 되며 모든 동물은 자발적으로 작용하려는 능력을 사용하고 싶어 하는 생